개인정보처리방침 | 대명저축은행 인터넷뱅킹

개인정보처리방침

대명저축은행(이하 '당 행')은 ‘개인정보보호법’ 제 30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7조의2에 따라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고객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제 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당 행은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1. 금융거래 관계 관련
    1.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정보의 조회,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 여부의 판단,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유지?이행?관리,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3.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한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의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경품지급, 사은행사 등 고객의 편의 및 참여기회제공, 접속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이용에 대한 통계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회원가입 및 관리
  5.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메일링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도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을 위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 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6. 온라인 거래 관련 목적
  7. 전자금융거래법 제21조, 제22조에 의해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보안정책 수립용 통계 자료로 활용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1.  ① 금융거래와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ㆍ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금융거래 종료일로부터 5년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ㆍ이용 됩니다. 단,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사고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당 행의 리스크 관리업무만을 위하여 보유ㆍ이용 됩니다.
  2. ② 개인(신용)정보의 조회를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ㆍ이용에 대한 동의일로부터 고객에 대한 신용정보 제공ㆍ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까지 보유ㆍ이용 됩니다. 단, 신용정보 제공ㆍ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 종료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ㆍ이용 됩니다.
  3. ③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등과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ㆍ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동의 이후(금융)거래 종료일로부터 3 개월 또는 동의 철회일 까지 보유ㆍ이용 됩니다. 단, 동의 철회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위하여 보유ㆍ이용 됩니다.
  4. ④ 회원 가입 및 관리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고객의 회원 가입일로부터 회원 탈퇴일까지 보유ㆍ이용 됩니다. 단, 회원 탈퇴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만을 위하여 보유ㆍ이용 됩니다.
  5. ⑤ 온라인 거래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2조에서 정하는 기간까지 보유ㆍ이용됩니다.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1. ① 당 행은 원칙적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 목적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고객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각 호의 경우에는 고객 또는 제3자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1. 고객이 사전에 제3자 제공 및 공개에 동의한 경우
  3. 2.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4. 3. 고객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고객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5. 4.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1. ② 당 행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표이며,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자의 이용목적, 제공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항목이 있습니다.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제공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전국은행연합회 신용정보 집중기관 개인식별정보
      금융거래정보
      개인신용정보
      개인(신용)정보가 제공된
      날로부터 동의 철회 시 까지 또는
      제공된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한국신용정보

      한국신용평가
      NICE평가정보

      신용조회회사 개인식별정보
      금융결제원 지로, 전자금융,
      자기앞수표, CD공동망,
      CMS, 타행환, 내국환업무
      개인식별정보
      금융거래정보
      한국은행 국고금 관련 업무 개인식별정보
      저축은행중앙회 금융거래를 위한 전산시스템 활용 개인식별정보
      금융거래정보

제4조 개인정보처리 위탁에 관한 사항

  1. ① 당 행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 위탁에 관한 사항 표이며, 위탁박는자(수탁자),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제공기능, 보유 및 이용 기간 항목이 있습니다.
    위탁받는자 (수탁자) 위탁계약명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저축은행중앙회 개인(신용)정보 처리업무 위탁약정 위탁자의 고객 개인정보 및 각종 거래정보 보관, 관리
    신우회계법인 외부감사업무 외부감사업무
    하나에프엘 대출모집업무 대출모집업무
    다현앤코 대출모집업무 대출모집업무
  2. ② 당 행은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 고객의 권리의무 및 행사 방법

  1. ① 고객은 당행이 처리하는 자신 및 14세 미만 아동(법정대리인만 해당)의 개인정보의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2. ②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한 고객은 사실과 다르거나 확인할 수 없는 개인정보에 대하여 당행에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3. ③ 고객은 당행에 대하여 자신의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당행은 해당 사유를 고객에게 알리고,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4.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5.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6.    3)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고객과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고객이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7.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당행에 대해 개인정보보호법 시행령 제41조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당행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제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1. ① 당 행은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 및 상품서비스의 제공을 위한 필수정보 및 선택정보를 다음 각 호와 같이 수집하고 있습니다.
    1. 1. 필수적 정보
    2.    1) 개인식별정보 : 성명, 고유식별정보, 국적, 직업, 주소·전자우편, 주소·연락처 등
    3.    2) 금융거래정보 : 상품종류, 거래조건(이자율, 만기, 담보 등), 거래 일시, 금액 등 거래설정 및 내역 정보 및 (금융)거래의 설정 유지 이행 관리를 위한 상담 등을 통해서 생성되는 정보
    4.    3)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여신거래에 한함) 신용능력정보 : 재산, 채무, 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등
             신용도판단정보 :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 발생사실 등
    5.    4) 기타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관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등
    1. 2. 선택적 정보
    2.    1) 개인식별정보 외 거래신청서에 기재된 정보 또는 고객이 제공한 정보
    3.    2) 주거 및 가족사항, 거주기간, 세대구성, 결혼여부 등
    4. 3.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수집 정보(온라인 거래에 한함)
    5.    1) 고객 아이디, 접속일시, IP Address, HDD Serial, MAC Address, 개인방화벽 설정, 운영체 제 동류, 브라우저 버전 등
    6. 4. 당 행은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 정보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
    7. 5. 수집방법
    8.    1) 당행 영업점에 내방한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
    9.    2)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이메일, 응모내역, 배송요청 등
    10.    3) 고객센터의 문의사항을 통한 수집

제7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거부 관련사항

당 행은 홈페이지 개선 및 보안을 위한 통계분석, 이용자와 웹사이트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등을 위해 ‘쿠키’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있습니다.

쿠키는 이용자 사이트에 대한 기본 설정정보를 보관하기 위해 해당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전송하는 소량의 정보입니다. 쿠키 이용에 대한 선택권은 고객이 가지고 있습니다. 고객님의 웹브라우저에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등의 옵션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단, 고객이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옵션을 선택하시는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 Internet Explorer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 인터넷 화면 작업표시줄의 [도구]를 클릭한 후 [인터넷 옵션]을 선택하고 [개인정보 탭]을 선택한 후 [개인정보보호 수준]에서 쿠기허용 여부를 설정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파기

  1. 1. 당 행은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① 신용정보집중기관 또는 신용조회회사가 신용정보의 집중관리·활용 또는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보유기간에 한함)
  3. ② 신용정보회사 등이 민·형사상의 책임 또는 시효가 지속되거나 분쟁의 입증자료로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
  4. ③ 상법 제33조 등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5. ④ 기타 이와 유사한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6. 2. 당 행은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개인정보를 파기하지 않고 보존해야만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 또는 개인정보 파일을 다른 개인정보와 분리하여 보존, 관리 합니다.
  7. 3. 당 행은 파기해야 하는 개인정보가 전자 파일의 형태일 경우,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제거하며, 그 외의 기록물, 인쇄물, 서면, 기타 기록매체일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제9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1. 당 행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2.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3.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4. ②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5.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6. ③ 개인정보의 암호화
  7. 이용자의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8. ④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9. 당 행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10. ⑤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11.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12. ⑥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13.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14. ⑦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15.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제10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1. ① 당 행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보호책임자
  3. 부서 및 직책 : 관리부 차장
  4. 성명 : 김웅진
  5. 전화번호 : 043)640-5112
  6.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및 담당자
  7. 부서 및 직책 : 영업부 총무과 주임
  8. 성명 : 정호용
  9. 전화번호 : 043)640-5117
  10. ② 고객은 당 행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당 행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1조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①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www.kopico.go.kr ☎ 국번없이 1833-6972)
  2. ②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privacy.kisa.or.kr ☎ 국번없이 118)
  3. ③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www.spo.go.kr ☎ 국번없이 1301)
  4. ④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cyberbureau.police.go.kr ☎ 국번없이 182)

제12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당 행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 및 시행의 시기, 변경된 내용을 지속적으로 공개하여 변경된 내용을 고객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 전·후를 비교하여 공개합니다.